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기타 금융정보

금융상품 비교공시제도

by 늘슬찬 엠디 2023. 11. 28.
반응형

여러분의 금융 지식을 밝혀줄 길잡이, 늘슬찬 엠디입니다!

 

오늘은 금융상품과 금융소비자 보호에 대해 알아볼 예정입니다. 또한, 금융소비자가 금융상품을 보다 쉽게 비교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금융위원회의 비교공시 제도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금융상품이란?"

 

▣ 금융상품 : 예금 및 대출, 금융투자상품, 보험상품, 신용카드 등을 말합니다(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호 참조)

 

▣ 금융상품의 유형 : 금융상품은 예금성 상품, 대출성 상품, 투자성 상품, 보장성 상품으로 다음과 같이 구분하되, 개별 금융상품이 상품유형 중 둘 이상에 해당하는 속성이 있는 경우에는 해당 상품 유형에 각각 속하는 것으로 봅니다.

 

① 예금성 상품 → 예금, 예탁금, 금융기관이 계약에 따라 일반금융소비자로부터 금전을 받고 장래에 그 금전과 그에 따른 이자 등의 대가를 지급하기로 하는 계약(다만, 주택법에 따른 입주자저축은 제외)

 

② 대출성 상품 → 대출, 신용카드, 시설대여, 연불판매, 할부금융, 대부, 연계대출, 보험회사 등이 일반금융소비자에 어음 할인, 매출채권 매입(각각 일반금융소비자에 금전의 상환을 청구할 수 있는 계약으로 한정), 대출,

 

지급보증 또는 이와 유사한 것으로서 금전 또는 그 밖의 재산적 가치가 있는 것을 제공하고 장래에 금전등 및 그에 따른 이자 등의 대가를 받기로 하는 계약(다만, 수출환어음 매입등 수출·수입 대금 결제와 관련된 계약은 제외)

 

③ 투자성 상품 → 금융투자상품, 연계투자, 신탁계약, 투자일임계약,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3조 제1항에 따른 투자성이 있는 금융상품, ④ 보장성 상품 → 보험상품, 공제, 보험상품과 유사한 금융상품

* 아래의 파란색 글자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자세하게 볼 수 있으며, 우측 상단에 있는 검색(돋보기)을 통해 금융·정부지원금·부동산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금융실명거래 및 금융거래의 비밀 보장◈금융소비자 권리(위법계약의 해지권·자료열람요구권·금리인하요구권), ◈ 예금상품의 종류와 우대금리 받은 방법, ◈ 의심거래보고제도(STR)·고액현금거래보고제도(CTR)

◈ 예금자보호제도, ◈ 고객확인제도(CDD)·자금세탁방지제도, ◈ 퇴직연금제도(DB·DC·IRP) 종류, ◈ 신용카드의 기능 및 역사, ◈ 주택담보대출 용어와 규제 현황

 

▣ 금융상품 비교공시 : 금융위원회는 일반금융소비자가 금융상품의 주요 내용을 알기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금융상품의 유형별로 금융상품의 주요 내용을 비교하여 공시할 수 있습니다.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32조 제1항)

 

* 금융상품별 비교 내용은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금융상품 한눈에 홈페이지【☞ 보러가기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융위원회가 비교 공시할 수 있는 금융상품의 범위 및 비교공시에 포함되어야 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9조 제1항·제2항 및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감독규정 제27조 제1항·제2항)

비교공시 범위 및 내용
비교공시 범위 및 내용

 

"금융소비자란?"

 

▣ 금융소비자 : 금융상품에 관한 계약의 체결 또는 계약 체결의 권유를 하거나 청약을 받는 것에 관한 금융상품판매업자의 거래상대방 또는 금융상품자문업자의 자문업무의 상대방인 전문금융소비자 또는 일반금융소비자를 말합니다.

 

* 전문금융소비자 → 금융상품에 관한 전문성 또는 소유자산 규모 등에 비추어 금융상품 계약에 따른 위험감수 능력이 있는 금융소비자로, 한국은행이나 금융회사 등을 말합니다.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2조 제9호 참조)

 

* 일반금융소비자 → 전문금융소비자가 아닌 금융소비자를 말합니다.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2조 제9호 참조)

 

"금융상품 6대 판매원칙"

 

▣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금융상품 6대 판매 원칙 : 금융상품 판매업자 등이 준수해야 할 금융상품 6대 판매원칙의 주요 내용 및 위반 시 제재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적합성원칙 → 일반금융소비자의 연령이나 재산 상황 등에 비추어 부적합한 계약 체결 권유 금지(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17조 참조), 위반 시 3천만 원 이하의 과태료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69조 제2항 제1호부터 제4호까지)

 

② 적정성원칙 → 금융상품을 자발적으로 구매하려는 경우 해당 소비자의 재산 상황 등에 비추어 적정하지 않을 경우 고지할 의무(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18조 제1항 및 제2항 참조),

 

위반 시 3천만 원 이하의 과태료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69조 제2항 제1호부터 제4호까지)

 

③ 설명의무 → 일반금융소비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상품의 주요 내용을 설명할 의무(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19조 참조), 위반 시 1억 원 이하의 과태료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69조 제1항 제2호·제6호)

 

④ 불공정영업 행위 금지 → 일반금융소비자의 의사에 반하여 다른 상품 계약 강요, 부당한 보증, 담보, 편익을 요구하는 행위 금지(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20조 참조),

 

위반 시 1억 원 이하의 과태료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69조 제1항 제3호·제6호)

 

⑤ 부당권유 행위 금지 → 불확실한 사항에 대하여 단정적 판단을 제공하거나 확실하다고 오인하게 할 소지가 있는 내용을 알리는 행위 금지(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21조 참조),

 

위반 시 1억 원 이하의 과태료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69조 제1항 제4호·제6호)

 

⑥ 허위·과장 광고 등 금지 → 손실보전 또는 이익보장이 되는 것으로 오인하게 하는 행위 등을 금지(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22조 참조), 위반 시 1억 원 이하 과태료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69조 제1항 제5호·제6호)

 

"금융상품 가입 팁"

 

▣ 저축 만기로 목돈을 투자하고 싶은데 예금이나 적금 등, 너무 많은 상품이 있던데요. 어떤 상품이 좋을지 한 번에 찾아볼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금융상품한눈에”홈페이지(http://finlife.fss.or.kr)>를 통해 펀드나 연금상품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고, 여러 상품을 비교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금융상품 비교 공시 범위 ☞ 금융위원회는 일반금융소비자가 금융상품의 주요 내용을 알기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금융상품의 유형별로 금융상품의 주요 내용을 비교하여 공시할 수 있습니다.

 

▣ 펀드상품에 가입하려고 하는데, 주의할 사항이 있을까요? → 금융소비자는 펀드 판매자로부터 펀드상품에 대한 설명을 꼭 들어야 하며, 해당 내용에 대해 충분히 이해해야 합니다.

 

또한 금융소비자는 나이, 소득, 재산 등을 고려해서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융상품 판매업자 등(금융상품판매업자 또는 금융상품자문업자)도 금융상품 판매 시 금융상품 6대 판매원칙을 준수해야 하며, 위반 시 과태료를 부과받을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법제처

 

 

오늘 공유한 내용이 여러분의 금융상품 선택에 유익한 지침이 되었길 바랍니다. 오늘도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주택연금 역모기지론 조건)【☞ 보러가기 ☜】

 

주택연금(역모기지론) 조건

오늘은 주택연금에 관한 내용으로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주택연금은 집을 소유하고 계시지만 소득이 부족한 어르신들이 평생 또는 일정기간 안정적인 수입을 얻으실 수 있도록 집을 담보로

mjdd.co.kr

 

반응형

댓글